뉴스

앞선 생각과 적극적인 도전정신으로 걸어온 그 만큼
또 다시 미래를 내다보겠습니다.

제목 [특별 인터뷰] 文 정부 ‘야심작’ 지역발전위원회 이끄는 송재호 위원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1-31 조회수 279
첨부파일

http://jmagazine.joins.com/monthly/view/319764


국가 혁신클러스터 구축의 구체적인 로드맵을 설명해달라.

“국가 혁신클러스터는 또 하나의 혁신 거점을 조성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기존 거점들을 연계해 지역의 다극화(多極化) 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국가 혁신클러스터는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주변 산업단지·특구·대학 등을 연계한 대단위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원주혁신도시+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동화산단+연세대(원주), 나주혁신도시+에너지 공기업+기업·대학+에너지 신산업 등이 대표적이다. 지방 투자보조금 우대, 외국인 투자기업 수준의 세제 지원 등을 통한 앵커기업 유치 지원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런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선결과제는 국가 혁신클러스터의 지정 절차와 육성 시책 등을 담고 있는 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 통과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45명이 지난해 9월 29일 국회에서 발의했고, 11월 20일 산업중기위원회에 상정됐다. 개정안이 연내 통과되면 2018년 하반기 중 시·도별 국가 혁신클러스터를 지정할 수 있게 된다. 시·도지사가 육성계획을 수립·신청하고, 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의결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정하게 된다.”

혁신클러스터란 미국의 실리콘밸리, 이탈리아 북부의 섬유단지처럼 일정 지역에서 특정 산업과 상호 연관관계가 있는 기업·기관들이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새로운 기술을 창출하는 산업집적(集積) 지역을 뜻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1999년 대학·공공연구기관·컨설팅회사·지식 집약사업 서비스회사 등 지식을 취급하는 조직을 클러스터의 혁신 주체에 명시적으로 포함해 혁신클러스터라 명명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혁신클러스터로는 대덕연구단지를 꼽을 수 있다.

이전 메쥬,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용 IoMT 플랫폼 개발
다음 재)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경희의과학연구원 MOU